글로벌 인재 만들기 학교가 답이다: 박하식이 꿈꾸는 위대한 학교 이야기
박하식 | 글로세움 | 2013년 10월 11일 출간
책소개
교육학자 박하식이 전하는 미래 인재양성 교육 프로젝트!
박하식이 꿈꾸는 위대한 학교 이야기 『글로벌 인재 만들기 학교가 답이다』. 민사고, 외대부속외고, 경기외고의 교장을 역임한 박하식 교장은 ‘위대한 글로벌 인재는 학교에서 길러진다’는 신념 아래 학교의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정립하는 등 세계적인 학교 만들기에 매진해왔다.
이 책은 이를 위해 저자가 몸소 겪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확립한 우리 학교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담고 있다. 진학 결과에 치우친 학교 운영 탈피, 확고한 교육 철학, 차별화된 수업 모델 등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학교의 변화를 촉구하고, 나아가 교육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학생과 학부모의 역할도 분명히 짚어준다.
저자소개
저자 : 박하식
영락중학교, 현대고등학교, 글로벌 고등학교 1호라 할 수 있는 민사고와 외대부속외고를 거쳐 지금 경기외고에서 교장으로 재직 중이다. 교육계에서 '글로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 늘 좋은 학교를 넘어 위대한 학교로 도약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다. '진정한 글로벌 인재는 고등학교에서 길러진다!'는 신념 아래 학교 운영의 경영 마인드 도입,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정립 등 세계적인 학교 만들기에 매진해왔다. 이런 그의 노력으로 이끌어낸 글로벌 학교의 모형은 다른 여러 특목고와 자사고에서 벤치마킹 되고 있으며 영재 교육 분야에서도 성공적인 모델로 두루 활용되고 있다. 30년 가까이 교육 현장에서 진심으로 학생을 위하고, 진정으로 아이들의 삶을 걱정해온 그의 꿈은 '글로벌 TOP', 세계가 인정하는 위대한 학교를 만드는 데 있다. 지금도 그는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발로 자신을 꿈을 향해 매진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_ 학교도 훌륭한 리더가 필요하다
머리말_ 학교다운 학교가 위대하다
제1장_ 학교가 변해야 산다
제2장_ 위대한 학교는 어떤 학교인가
제3장_ 교실이 바뀌고 있다
제4장_ 교육의 미래를 생각하라
제5장_ 글로벌 인재, 학교가 답이다
책속으로
한 나라에 위대한 인재를 낳는 좋은 학교가 얼마나 있는지가 바로 국가적 교육 자존심의 지표가 될 것이다. 교사는 좋은 학교에 대한 비전을 갖고 변화와 창조의 중심에 서야 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은 무조건 외국 학교가 좋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내 자녀에게 잘 맞는 학교를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학교 선택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갖고 정당한 요구를 하여 좋은 학교가 더 많아지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학교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노력은 학교 수준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평범한 학교, 학교다운 학교」
글로벌 인재 양성은 대학 진학 지도만으로 이룰 수는 없다. 여기에는 리더십, 창의력,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완벽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여가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예체능 교육 등 수많은 것이 포함된다. 적어도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내세웠다면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이런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교육’이라 말할 수 없다.--- 「교육 철학을 실천할 구체적인 전략이 있다」
교육 행정가들은 학부모가 불만을 털어놓으면 제도를 개선하여 학교를 바꾸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이 정말 해야 할 일은 학교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 맞추는 것이다. 교사와 아이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 배움과 익힘과 깨달음이 서로 부딪치는 교실 현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그것에 제도를 맞춰야 한다. 지금처럼 탁상공론으로 새로운 제도만 자꾸 떠올린다고 해서 과연 교육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까? 모든 희망은 학교 안에 있다. 학교만이 변화를 시작할 힘이 있다.--- 「균형 잡힌 교육 활동을 제공한다」
수업이 바로 서면 아이들은 학교를 사랑하게 되고, 고교 3년을 삶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절로 보내게 된다. 명문고는 많은 학생을 좋은 대학에 보내는 학교가 아니다. 높은 명문대 진학률은 당연한 결과일 뿐, 진짜 명문고는 아이들에게 지적 희열을 깨닫게 한다. 교사와 친구들과 뒤엉켜 땀 흘리며 연구하고 토론하고 활동하면서 시간이 지나가는 것이 아쉬울 정도로 눈부시게 아름다운 3년을 선사하는 것이다.
출판사 리뷰
더 이상 교육에 뒷걸음질치지 마라!
교육자 박하식이 전하는 미래 인재양성 교육 프로젝트
글로벌 리더는 위대한 학교가 만든다
지금까지 ‘좋은 고등학교’라고 하면 SKY대학의 진학률이 높은 학교, 인서울(in seoul)의 4년제 대학에 많은 학생을 보내는 진학률이 높은 학교였다. 하지만 학교는 단순히 진학률로 평가하고 평가받을 수 있는 학원이 아니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가장 많은 시간을 친구, 선생님과 어울리며 보내는 곳이 바로 학교이다. 3년이라는 고교시절을 거치면서 자신의 진로가 결정되고, 평생의 가치관이 형성된다. 과연 공부만 잘 하고 좋은 대학에 가도록 강요하는 학교가 좋은 학교라고 할 수 있을까?
학교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많다. 맹목적인 지식 주입 교육에서 벗어나 지성과 함께 인성을 키우고, 올바른 인간관계를 배우고, 앞으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살 것인지 삶의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훈육하는 곳이 참다운 학교이다. 민사고, 외대부속외고, 경기외고 등에서 30년 넘게 교육 현장에서 열정을 쏟은 박하식 교장은 이러한 학교를 ‘좋은 학교’를 넘어 ‘위대한 학교’라고 칭한다. 그리고 이제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위대한 학교가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교의 역할과 비전을 담은 교육 지침서 《글로벌 인재 만들기, 학교가 답이다》는 박하식 교장이 꿈꾸는 위대한 학교 만들기, 그리고 글로벌 인재 만들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위대한 학교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생들은 어떻게 고등학교 3년을 보내야 하는지, 부모는 어떤 관점으로 학교와 자녀를 대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민사고, 외대부속외고, 경기외고 교장으로 재직하며 쌓았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육 정책부터 학교의 이념과 철학, 수업 문화, 교사의 자기계발, 대입제도의 보완, 학교 시설과 교육의 관계까지 현실을 직시하고, 상황에 근거한 해결 방안과 모범을 삼을 만한 외국의 다양한 사례까지 들려준다.
최근 하버드나 예일 같은 세계적인 명문대학들은 단순히 공부만 잘하는 학생을 원하지 않는다. 리더십과 인성, 확고한 가치관을 갖추고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입체적인 인재상을 요구한다.
추천평
“꿈이 없으면 평생 남의 꿈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위대한 학교를 꿈꾸는 저자의 열정과 비전이 담겨 있는 이 책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글로벌 리더가 되고 싶어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그 꿈을 이루게 하는 데 큰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
- 김일형 (고려대학교 교수)
10대들의 꿈은 무엇인가.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을 얻는 것일까. 저자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꿈꾸는 아이들이 많아지길 원한다. 그래서 그는 그들을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교육의 장인 위대한 학교 만들기를 꿈꾸어왔다. 그는 그 꿈을 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다.
- 고봉익 (TMD교육그룹 대표)
글로벌 리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그 리더는 위대한 학교, 위대한 교육 현장에서 만들어진다. 민족사관학교, 외대부속외고, 경기외고에서 저자는 글로벌 리더가 갖추어야할 자질에 걸맞은 교육을 실시하고자 노력하였고 학교가 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고 자부하였다. 그 생생한 경험과 결실이 이 책에 오롯이 담겨 있다.
- 오삼천 (세인트폴 어메리칸스쿨 부산캠퍼스 교장)
오늘날 우리의 학교는 외롭다. 학생들은 입시준비생으로 전락하고 올바른 교육은 실종 위기에 몰려있다. 교육의 미래가 불투명해지고 있는 지금, 학교가 그 중심에 서서 미래 인재를 키우는 산실로 바로 서야 한다. 저자는 좋은 학교를 넘어 위대한 학교가 필요한 확실한 이유를 조목조목 들려준다.
- 전성은 (경기외국어고등학교 교장)
'글로세움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 플러스: 배짱 두둑한 리더가 성공한다 (0) | 2015.03.25 |
---|---|
철학자의 뇌를 훔쳐라: 7일 만에 똑똑한 사람 되기 (0) | 2015.03.25 |
혁신하려면 실행하라: 99% 사람들이 하지 않는 단 1% (0) | 2015.03.25 |
창조경제 한국을 바꾸다 (0) | 2015.03.25 |
하루 10자식 80일만에 마스터 하는 한중일 공용한자 800 쓰기 노트 (0) | 2015.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