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는 어떻게 농장을 구했을까

성공하는 혁신은 아이디어와 실행으로 완성된다

비제이 고빈다라잔, 크리스 트림블 지음 | 롯데인재개발원 옮김 | 글로세움 | 2013년 05월 06일 출간

정가 : 13,800원 

 

 

 

 

● 책소개

기업이나 조직의 성공적인 혁신과 변화를 말한다!

『스텔라는 어떻게 농장을 구했을까』는 다트머스대학교 터크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기업혁신 전문가 비제이 고빈다라잔와 크리스 트림블이 10년 넘게 기업혁신의 실제 사례를 조사, 연구하여 규모와 상관없이 어느 조직이든 진정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 책이다. 변화와 혁신의 성공 법칙을 우화 형식으로 풀어냈다.

동물들이 직접 운영하는 동물농장을 배경으로 혁신의 과정을 상세히 보여주는 이 책은 과감한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도록 이끄는 힘, 혁신을 끌고 가는 리더십, 내부 조직의 갈등, 혁신을 진행할 때의 두려움 등 모든 기업과 조직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면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장해물과 해결 방법을 유기적으로 보여준다. 변화와 혁신의 가장 중요한 원리들을 설명하는 동시에 이야기 자체가 흥미롭기 때문에 누구나 즐겁게 읽을 수 있다.

 

● 저자소개

Vijay Govindarajan

다트머스 경영대학원 국제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지에서 선정하는 전략 및 조직 분야 ‘미국 내 저명인사 20인’에 선정된 바 있다. 고빈다라잔 교수는 글로벌리더십센터의 창립이사이자 《포춘》 선정 500대 기업의 25%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 자문과 혁신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주요 고객으로는 보잉, 브리티시 텔레콤, 코닝, 휴렛 패커드, IBM, J.P. 모건, 존슨앤존슨, 뉴욕타임즈, 소니, UBS 등이 있다. 인도에서 회계학 학위를 딴 후 미국으로 건너가 MBA와 박사학위를 모두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받았으며, 자신의 고향 인도에서 최고 시민들에게 수여하는 대통령 훈장을 받기도 했다. 《늙은 코끼리를 구하는 10가지 방법》을 비롯 《퍼펙트 이노베이션》《리버스 이노베이션》 등 혁신에 대한 책을 크리스 트럼블과 공동 집필했다. 

Chris Trimble

트림블 교수는 GE, IBM,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수많은 대기업에서 혁신 리더 컨설팅을 맡고 있다. 다트머스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며 카첸바크 컨설팅의 선임 연구원직을 맡고 있다. 주요 고객으로는 브리티시 텔레콤, 코닝, 포드, GE, 히타치, 존슨앤존슨, 모토로라, 뉴욕타임즈, 스테이플스, 제록스 등이 있다. 버지니아 대학에서 기계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다트머스 대학에서 MBA 학위를 받았다. 10년 넘게 기업혁신의 실제 사례를 조사, 연구하여 규모와 상관없이 어느 조직이든 진정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립했다.《늙은 코끼리를 구하는 10가지 방법》을 비롯 《퍼펙트 이노베이션》《리버스 이노베이션》 등 혁신에 대한 책을 공동 집필했다.

 

● 책 속으로

파티가 끝난 후, 디어드리는 문들이 모두 잘 잠겼는지 확인하기 위해 농장을 한 바퀴 돌았다. 그녀는 빠른 걸음으로 주위를 둘러보면서 깊은 생각에 빠졌다. 럭셔리 울은 훌륭한 생각이다. 정말 좋은 사업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그런데 어떤 생각이 갑자기 떠올라 디어드리는 급작스레 발걸음을 멈추었다. 당장 내일 아침부터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전혀 생각해둔 게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갑작스레 디어드리는 중요한 사실을 깨우쳤다. 위대한 혁신에 대한 수많은 이야기에서 ‘아이디어’는 단지 ‘시작’일 뿐이다.
- 《Chapter 9》 중에서

“질문이 있는데.” 처음으로 아인슈타인이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두꺼운 안경알을 닦는 데 집중하고 있는 듯 보였다. “언제 이 실험을 시작했지?”
“이건 실험이 아니에요, 아인슈타인.” 디어드리가 끼어들었다.
“농장의 미래가 이 사업에 달려있어요.”
아인슈타인은 호기심과 분노가 혼합된 눈으로 디어드리를 쳐다봤다. 그는 차분히 자신과 다른 동물들의 IQ가 40에서 50정도 차이가 난다는 점을 생각했다. 아마도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 《Chapter 16》 중에서

럭셔리 울의 실적은 수익을 맞추기에는 아직도 엄청나게 동떨어져 있었다. 사실, 농장을 구하려는 이 실험이 오히려 농장을 더 빨리 망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였다. 디어드리는 혁신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 다소 간의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는 사실은 이해하고 있었다. 상승 곡선을 그리기 직전에 최저점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윈저 농장의 경영을 악화시키는 실적을 얼마나 오래 감당할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어드리는 마브가 모든 매니저들 중에서 가장 힘든 임무를 맡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마브를 평가하는 기준은 조금 달라야 공정하다고 판단했다.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가?
- 《Chapter 18》 중에서

디어드리는 청중의 분위기가 바뀌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모든 눈이 그녀에게 고정되었다. 윈저 농장의 자랑스러운 과거는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다.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나요?” 그녀는 계속했다. “럭셔리 울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힘이 듭니다. 그러나 견딜 수 없을 만큼 힘들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지난 몇 십 년 동안 열심히 일한 대가로 지금의 우리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애초에 지금의 우리를 만든 건 혁신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우수함을 지속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혁신을 통해서입니다!”
- 《Chapter 19》 중에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