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 창의적인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
출판사 : 글로세움
출간 : 2011년 10월 05일
저자 : 미첼 루이스 디트코프
역자 : 김은희
역자 : 김은희
그림 : 최지연
정가 : 정가
규격 : 183쪽 | 364g | 153*224mm
ISBN-10 : 8997222015
ISBN-13 : 9788997222018
◇ 저자 미첼 루이스 디트코프
저자 미첼 루이스 디트코프(Mitchell Lewis Ditkoff)는 라파예트대학과 브라운대학에서 공부한 미첼 루이스 디트코프는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 팀 계발 컨설팅 및 교육 회사인 아이디어 챔피온스의 창업자이자 회장이다. ‘포춘 500’에 드는 글로벌 기업과 급변하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은 유망 중소기업들이 주로 그의 컨설팅과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 기업들 중에는 GE, NBC 유니버셜, MTV 네트워크, AT&T 텔레비젼 네트워크, 코카콜라, 화이자, 알리안츠, 머크 등이 있다. 창의성 개발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그는 조직 안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계발하며 실행하는 과정을 돕는 운영 소프트웨어인 창의력 은행(Ingenuity Bank)을 개발하였다. 오늘날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창의성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직원들을 독려하고 격려하는 전문 컨설턴트로 인정받고 있다.
◇ 역자
역자 김은희는 서강대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명상 전문지 〈월간 정신세계〉 기자로 일했다. 번역서로 『틱낫한의 기도』, 『요가난다의 행복』,『더 키즈』 등이 있다.
◇ 그림
그린이 최지연은 동안미인으로도 잘 알려진 배우. 〈폰〉, 〈방울 토마토〉, 〈잘못된 만남〉 등 영화와 시트콤 〈논스톱 5〉에 출연, 〈참이슬〉 4대 모델로 활동했으며 캐릭터 디자이너와 삽화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 목차
프롤로그 위대한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제1장 원시인 오그 이야기
오그에게 떠오르다 ∥ 눈부신 가능성 ∥ 모르프의 호기심 ∥ 마을의 수군거림 ∥ 오그, 마침내 힌트를 얻다 ∥ 머리는 꽉 차고, 찬장은 텅 비고 ∥ 보름달 아래 큰 부족회의 ∥ 걷다보면 길이 생긴다 ∥ 스승 크라우치 ∥ 마음의 중심을 향한 화살 ∥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 ∥ 생각을 굴려라 ∥ 온 힘을 다하는 열정 ∥ 중심이 모든 것이다 ∥ 아빠가 돌아오다 ∥ 보이지 않는 힘 ∥ 터지는 봇물처럼 ∥ 더하여
제2장 오그가 배운 것
바퀴로부터 배운 12가지 최적의 실천 전략
제3장 아이디어 바퀴 굴리기
창조적인 아이디어 실현하기 ∥ 아이디어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 ∥ 관심 기울이기 ∥ 의도하기 ∥ 멈추기 ∥ 확장하기 ∥ 연결하기
에필로그 어떻게 미래를 만들어갈 것인가?
◇ YES24 책소개
이 책은 아이디어, 바로 당신의 아이디어에 관한 책이다. 아이디어가 어디로부터 샘솟는지, 왜 그런 아이디어가 찾아오는지, 그리고 아이디어를 이룰 가능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더하여 이 책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세상에 선보이는 신비로운 과정, 즉 '창조적인 행위'에 관한 책이기 때문이다.
GE, 코카콜라, 알리안츠 등 세계 유수기업을 상대로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컨설팅 전문가인 저자는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류 최초로 바퀴를 생각한 오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오그의 이야기는 우화 형식으로 쉽고 간결하면서도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까지 모든 과정을 압축적으로 담아낸다.
이 이야기를 통해 당신은 아이디어가 늘 당신 곁에 있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또한 저자가 컨설팅을 통해 터득한 아이디어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은 지금 당장이라도 당신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세계 유명 인사들의 아이디어에 관한 명언을 수록하여 당신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힘을 실어줄 것이다.
◇ 교보문고 책소개
당신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아이디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맨 오그 이야기 『누가 바퀴를 굴릴 것인가』. 이 책은 우리가 쉽게 범하고 마는 실수로 죽어가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위대한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는지를 원시인 오그의 이야기를 통해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먼저 오그의 이야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을 12가지로 정리했다. 아이디어의 첫 구상에서부터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선보이기까지 과정을 오그의 직접적인 조언을 빌어 이야기한다. 더불어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는지, 아이디어의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저자는 아이디어가 늘 우리 곁에 있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 글로세움 책소개
아이디어 하나로 세상을 바꾸는 주인공이 되고 싶은가? 당신도 가능하다!
세상을 뒤집을 위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내 손 안에 컴퓨터, 아이폰’으로 스마트폰 시대를 연 애플의 스티브 잡스, 전 세계의 웹페이지를 하나에 담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구글의 래리 페이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페이스북으로 새 세상을 연 마크 주커버그.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남들이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 하나로 세계에서 가장 돋보이는 회사를 만든 CEO들이라는 것이다.
아이디어는 새로운 시장을 열고, 새로운 세상을 연다.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 또한 “한 명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 하나가 회사의 존폐를 결정하는, 창조적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모든 기업의 CEO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를 찾아 헤맨다. 창의적 아이디어맨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일을 매우 어렵고 두렵게 생각한다. 아이디어는 특별한 몇몇 천재들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렇게 자신도 모르게 아이디어를 죽이고 있는 당신에게 어떻게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보이고 실현시킬지, 아이디어의 개발과 실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GE, 코카콜라, 알리안츠 등 세계 유수기업을 상대로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컨설팅 전문가인 저자는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류 최초로 바퀴를 생각한 오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오그의 이야기는 우화 형식으로 쉽고 간결하면서도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까지 모든 과정을 압축적으로 담아낸다. 이 이야기를 통해 당신은 아이디어가 늘 당신 곁에 있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또한 저자가 컨설팅을 통해 터득한 아이디어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은 지금 당장이라도 당신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세계 유명 인사들의 아이디어에 관한 명언을 수록하여 당신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힘을 실어준다.
당신에게도 소중한 아이디어가 있는가? 그 아이디어를 세상을 뒤집을 위대한 아이디어로 만들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열정을 쏟아부을 아이디어와 이 책 한 권이다. 이 책이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죽고 있는 위대한 아이디어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당신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아이디어다!
아이디어가 세상을 창조한다!
영국의 시인이자 화가인 윌리엄 블레이크는 “지금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이 한때는 상상에 불과한 것이었다.”고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은 모두 상상에서 비롯되었다. 당신이 보고 있는 이 책, 당신이 입고 있는 옷, 당신이 살고 있는 집. 모두 누군가의 상상, 즉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러니 세상은 아이디어가 만들어간다고 말해도 과장이 아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일 자체를 두려워한다. 이토록 대단한 것이 감히 나 같은 사람에게 나올리 없다고 지레 겁먹으면서 아이디어의 접근을 막는 것이다. 당신을 찾아왔던 아이디어는 이렇게 당신이 거부하는 힘에 의해 당신을 떠나고 만다.
저자는 이처럼 스스로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평가절하 하는 순간, 놀랍게도 그 아이디어는 정말로 ‘대단하지 않은 것’이 되어버린다고 경고한다. ‘잭과 콩나무’ 이야기에 나오는 잭의 엄마가 창밖으로 버린 마술콩처럼, 당신도 당신의 아이디어가 아무런 가치도 없을 것이라고 의심하며 창밖으로 내던져 버리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가 쉽게 범하고 마는 실수로 죽어가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위대한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는지를 원시인 오그의 이야기를 통해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더 이상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 위해 두껍고 지루한 책을 붙들고 있을 필요가 없다. 이 작고 가벼운 책이 당신을 기발하고 위대한 아이디어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당신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그 가치를 보여주라!
당신이 바퀴를 제대로 굴려야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처음 바퀴를 발명했다고 알려진 메소포타미아인보다 24,000년이나 먼저 바퀴를 발명한 원시인 오그! 오그는 나무는 나무, 돌은 돌로 모든 것이 태초의 모습으로만 존재하던 시절에 놀랍게도 처음으로 바퀴에 대한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았다. 그러나 그의 아이디어는 세상에 나오자마자 부족사람들의 조롱과 놀림을 받았다. 여기에 상심한 오그는 아이디어를 방치한 채 동굴 깊이 틀어박혀 두문불출한다. 그런 그를 다시 동굴 밖으로 끌어낸 것은 인류 최초로 쪼그려 앉기를 개발한 크라우치다. 크라우치는 오그에게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방법을 화살에 빗대어 이야기해준다. 오그는 크라우치의 이야기를 듣고서야 아이디어가 문제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자신의 방법에 문제가 있음을 알았다. 즉 문제는 바퀴가 아니라, 바퀴를 제대로 굴리지 못한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 이야기의 오그는 우리의 자화상이다. 우리는 오그처럼 아이디어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그처럼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만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머리를 싸매고 앉아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면 나머지는 굳이 힘을 들이지 않아도 사람들이 알아서 칭찬하고 이해해 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만큼,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보이는 방법도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고 한들 사람들에게 제대로 아이디어의 가치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이다.
이 책은 이렇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해내느냐 뿐만 아니라 당신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세상에 훌륭하게 선보이느냐 하는 ‘창조적인 행위’ 전체를 이야기한다.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이 클수록, 아이디어가 실현될 가능성은 높아진다. 당신의 바퀴를 찾았는가? 그렇다면 이제 그 바퀴를 제대로 굴리기 위해 이 책의 네비게이션을 따라가 보자.
당신도 창조적 아이디어맨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의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
오그의 이야기를 읽고 위대한 아이디어가 무언지, 나도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위대한 창조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슴에 심었을 것이다. 당신의 머릿속을 헤집는 아이디어가 꿈틀거림을 느꼈는가. 온통 가슴이 두근거릴 것이다. 어떻게 이 아이디어를 헤치지 않고 구체적으로 실현해야 할 것인지 조바심이 난다면, 당신은 이제 이 책이 제안하는 지름길을 찾아 길을 떠나보자.
저자는 먼저 오그의 이야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을 12가지로 정리해 놓았다. 아이디어의 첫 구상에서부터,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선보이기까지 과정을 오그의 직접적인 조언을 빌어 설명해 놓았다. 또한 옆에 수록된 명언은 짧지만 함축적인 말로 우리가 놓치기 쉬운 아이디어의 특징을 잘 설명해준다.
다음은 저자가 설계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이다. 저자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는지, 아이디어의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당신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바로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 다음은 아이디어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이다.
아이디어 바퀴를 굴리는 35가지 방법
관심 기울이기
1. 메모하라 2. 꿈을 분석하라 3. 행복한 사고 4. 자연의 길 5. 무의식을 길어 올려라 6. 직감 저금통 7. 아이디어 소생법
의도하기
8. 매혹의 씨앗 9. 올바른 질문을 하라 10. 떠오르지 말고 깊이 빠져라 11. 아이디어 금욕 12. 천재들의 방법 13. 폭풍의 눈 14. 생각의 침묵
멈추기
15. 생각 실험 16. 아이처럼 되기 17. 납을 황금으로18. 나쁜 아이디어의 좋은 점 19. 수문 열기 20. 가면 쓰기 21. 휴식을 취하라
확장하기
22. 뜬구름 생각법 23. 이룬 것처럼 행동하라 24. 영감의 신 25. 브레인스토밍 26. 다른 것이 끌어당기는 힘 27. 이름 먼저 짓기 28. 거닐며 생각하라
연결하기
29. 아이디어 복권 30. 아이디어 흐름 읽기 31. 단짝 친구와 함께하기 32. 은유와 상징33. 모형 만들기 34. 책 펴기 기법 35. 나만의 도구 더하기
그러나 당신은 이 모든 것을 다 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이 방법 중 마음에 드는 것만 골라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면 된다. 이 노력들이 당신의 잠재의식과 의식을 자극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능력과, 아이디어를 이끄는 적극성을 일깨워 줄 것이다.
◇ 추천사
오그는 바퀴를 발명했지만, 저자는 창의적 사고를 실현하는 네비게이션을 개발했다. 오그가 바퀴를 굴리는 동안 치즈는 고리짝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이 책은 믿을 수 없을 만큼 기발한 이야기를 담고 있고, 이들이 한데 어우러져 모두에게 완벽한 ‘혁신의 폭풍’을 일으킨다. 당신이 창조적인 바퀴를 굴리길 원한다면 당장 이 책을 펼쳐라.
-한진호, 한중대학교 석좌교수
지구상에는 60억 이상의 생각하는 두뇌가 있다. 하지만 한사람의 위대한 생각이 거대한 지구를 먹여 살린다고 한다. 그 한 사람이 바로 스티브 잡스이고, 빌 게이츠이기도 하다. 누구에게나 신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는 온다. 이 책을 펼친 당신은 바로 그 신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조준래, (주)비트플렉스 대표이사
우리는 누구나 창조적인 재능과 세상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늘 쓰레기통으로 처박아 버린다. 지금은 융복합의 시대다. 많은 기업이 열린 사고, 혁신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작은 아이디어라도 응원하고, 길러주고, 격려하는 기업문화가 절실하다. 이 책은 이러한 열린 사고를 기르는 연금술사의 돌이다.
-김일부, 상신EDP(주) 대표이사
'글로세움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TA 후 한국 : FTA 이후 급변할 대한민국 신경제전망서 (0) | 2011.11.02 |
---|---|
어린이를 위한 가치 - 생각의 나무를 키우는 33가지 이야기 (0) | 2011.10.19 |
외국인 교사가 말하는 한국인의 교육코드 (0) | 2011.09.29 |
삼성문화 4.0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 창의적 모델, S자로 혁신하라 (0) | 2011.09.28 |
공교육 스타 교사가 말하는 엄마가 꼭 알아야 할 입시교과서 (0) | 2011.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