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바이러스 황중환의 희망 이야기

지금 꿈꾸라, 사랑하라, 행복하라

 

 

 

힘들었던‘지금까지’는 잊어라.‘지금부터’행복을 꿈꾸라!

200자 트윗과 같은 임팩트 강한 짧은 글과 카툰의 만남

 

우리는 현재에 발을 붙이고 서 있지만, 그 현재의 소중함을 잊어버리고 막연한 내일에 매달려 산다. 돈을 조금 더 벌면 행복할 거야, 그 자리에 오르면 행복할 거야, 원하는 걸 가지면 행복할 거야……. 어느 날, 우리는 그 하나를 얻는다. 그 순간 그것이 얼마나 감사하고 행복한 일인지 깜빡 잊어버린다. 그리고 또 다른 어떤 것에 목말라 하며 불행한 인생을 산다. 그리고는 우리가 꿈꾸는 행복은 언제나 멀리 있다고만 생각한다. 우리가 꿈꾸고, 행복하고, 사랑해야 할 때는 막연한 그‘언젠가’가 아니다. 바로 내가 서 있는‘지금’이 가장 행복한 순간이다.

이 책은 그동안 짤막한 삽화를 통해 우리 시대의 애환과 감성을 잘 녹여낸 황중환이 이 시대 청춘들과 함께 나누고픈 마음을 그려낸 격려와 희망의 메시지다.

영원한 행복 바이러스가 되고 싶은 황중환의 글은 무척 짧다. 하지만 그가 몇 커트의 만화로 많은 의미를 전달해온 것처럼 짧은 문장 속에도 진한 삶의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그의 그림과 글은 우리들 마음을 울리며 길게 여운을 남긴다. 그만큼 이 책 《지금 꿈꾸라, 사랑하라, 행복하라》는 임팩트가 강하다. 유난히 더운 여름, 200자 트윗 같은 황중환의 격려가 소나기처럼 시원하게 가슴에 와 닿는다.

어느 누가 인생을 이렇게 살라 말할 수 있을까.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말할 수는 있다. 삶이 힘들고 지치더라도 그것 또한 다 지나가리라. 그의 인생을 뚫고 나온 삶의 철학들은 그림과 어우러져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오래도록 잔잔한 여운을 남기는 책이다. 두고두고, 힘이 들 때마다 한 장씩 음미하며 위로받고 싶은 책이다.

‘지금’ 이 순간이 어렵고 힘이 들지라도,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을 깨닫고 늘 감사하며 사랑하라.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꿈이 이루어지고, 행복한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그는 혼자 가기보다 주위의 내 편이 되어 줄 수 있는 누군가와 함께 갈 것을 권한다. 또한 나를 무너뜨리는 현실에 좌절하지 말고, 나를 지지해주는 든든한‘내 편’을 만나라. 작가 또한 이 책을 통해 청춘을 위로하고 영원한 ‘네 편’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는 언제나 네 편’카튜니스트가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삶의 철학이 담긴, 짧지만 긴 여운으로 남는 마음글

 

황중환은 머릿속이 온통 그림그리기는 것으로 꽉찬 카투니스트이다. 어린시절부터 그림그리는 일이 좋아 그림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보고 싶다는 꿈을 꾸며 살았다. 그의 어린 시절도 여전히 어려운 가정환경과 병약한 몸 때문에 힘든 시기를 보냈다. 그럴 때마다 그는 그림으로 자신을 세우고, 재능을 갈고 닦았다. 지나온 과거는 자신이 선택할 수 없었지만, 다가올 미래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이었기에‘절망’과‘포기’보다는‘희망’과‘도전’을 택했다. 아무리 힘들어도 어제보다는 오늘에 만족하며 행복한 상상으로 내일을 꿈꾸었다. 그러기에 잘나가는 광고대행사라는 직장도 과감히 버리고 <동아일보>에 카툰을 그리는 작가가 되었다. 좋아하는 일을 하다보니 1999년부터 2012년까지 13년간 3,000회가 넘는 카툰을 연재하며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 책은 그동안 그가 작업해온 카툰의 연장이다. 신문이라는 지면에서 허락하지 않은 그간의 작업들과, 자신이‘해피 바이러스’전하는 사람으로서 하고픈 주제를 함께 모았다. 한마디로 해피 바이러스를 여기저기에 퍼뜨리고픈 작가의 희망이 담긴 책이다. 잠시 현실의 벽 앞에 주저앉은 사람들에게, 오늘의 삶이 무겁게만 느껴지는 청춘들에게, 막연한 내일을 꿈꾸는 젊음들에게, 지금 이 순간순간의 행복을 만끽하며 내일로 걸어갈 것을 권한다. 그대는 지금 꿈꾸고, 사랑하고, 행복한가.

 

본문 속으로…

 

세상의 수많은 금 중에서 가장 좋은 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

어떤 이는 ‘황금’이라고 말하고

어떤 이는 ‘소금’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가장 소중한 금은

바로 ‘지금’이라고 한다.

사람은 이미 흘려보낸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을 못내 아쉬워하고 연연해하면서 가장 뜻 깊고, 가장 중요한 ‘지금’이라는 시간을 소홀히 한다. 우리는 이미 돌이킬 수 없을 순간이 왔을 때 그 사실을 가장 잘 깨닫게 된다. 못다 한 일이 아쉽고 못다 이룬 사랑이 그립다.

옆에 있을 땐 몰랐던 누군가가 떠나면 그의 소중함이 새록새록 묻어난다.

우리 인생의 소중함은 "지금까지" 가 아니라 "지금부터"이다.

-188쪽 <지금이라는 의미>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클로버는 보통 잎이 세 개이다. 행운의 상징인 네잎클로버는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어릴 적 네잎클로버를 발견하면 책갈피에 끼워두고 애지중지했다. 이런 네잎클로버를 한 친구가 여러 장 코팅하여 마음에 드는 친구에게 선물하였다. 네잎클로버는 더 이상 행운이 아니었고 그냥 풀잎이 되었다. 조금 더 자라 세잎클로버가 평범한 일상의 행복을 말한다는 것을 알았고, 세잎클로버를 더 사랑하기로 마음먹었다. 어쩌다 내게 와줄지도 모르는 행운을 바라며 사는 것보다 세잎클로버의 꽃말처럼 소소한 일상의 행복을 추구하며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세잎클로버는 우리 주위에서 아주 흔하게 찾을 수 있다. 우리는 주변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행복을 그저 무덤덤하게 흘러 보내고 있는 건 아닐까. 당연해 보이는 일상의 모습들이 진정한 기적이고 행복이다.

-209쪽 <작고 소중한 일상들> 중에서

 

네가 태어날 때 넌 울었지만, 사람들은 모두 기뻐했다. 네가 죽을 때 넌 기뻐하고, 사람들은 울도록 인생을 살아라. 너의 그런 인생을 위하여 네가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언제나 너를 응원하는 누군가가 네 곁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너 또한 누군가에게 그런 응원의 목소리를 끊임없이 전해주기를….

-216쪽 <나는 언제나 네 편> 중에서

 

추천사

 

삶이 가장 무겁게 느껴질 때는 아무도 내 편이 없다고 생각할 때이다. 이 순간 작가는 조금 실패해도 괜찮아, 조금 늦게 가도 괜찮아, 함께 갈 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어, 나는 언제나 네 편이라며 이 시대 청춘들을 위로한다. 나를 무너뜨리는 현실에 좌절하지 말고, 나를 지지해주는 ‘내 편’을 만난 것 같은 책이다.

-류희림( YTN 사이언스TV 본부장)

 

글은 짧지만 그 문장 속에 담겨진 삶의 의미는 긴 여운을 남긴다. 황중환의 신작 《지금 꿈꾸라, 사랑하라, 행복하라》는 그만큼 임팩트가 강하다.‘진정한 여행이란 새로운 풍경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가지는 것이다’는 글은 그림으로 의미가 더해져 더 이상의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강한 자극을 준다. 유난히 더운 여름이다. 200자 트윗 같은 황중환의 격려가 소나기처럼 시원하게 가슴에 와 닿는다.

-최상진(파인비치, 파인힐스 총괄사장)

 

어느 누가 인생을 이렇게 살라 말할 수 있을까.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말할 수는 있다. 삶이 힘들고 지치더라도 그것 또한 다 지나가리라. 그의 인생을 뚫고 나온 삶의 철학들은 그림과 어울어져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오래도록 여운이 남는 책이다. 두고두고, 힘이 들 때마다 한 장씩 음미하며 위로받고 싶은 책이다.

-곽수종(SBS CNBC 오프닝벨 진행)

 

 

지은이 / 황중환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꾸던 소년은 어른이 된 뒤 광고회사에 첫발을 내디뎠다. 그러다 <동아일보>에 카툰을 그리는 작가가 되어 1999년부터 2012년까지 13년간 3,000회가 넘는 카툰을 연재하며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고도원 씨와 함께 펴낸 《당신이 희망입니다》를 비롯 《당신이 행복입니다》, 《낭만 카투니스트 유쾌한 프랑스를 선물하다》,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아빠의 놀이혁명》 등의 책을 펴냈다. 그 중 13편의 카툰은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려 있다. 지금은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교수로 마음을 다해 학생을 가르치며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두 아이의 아버지로서 매일 연재하던 카툰 속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긍정과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았다. 스스로 행복한 마음을 품을 줄 아는 일이 진정으로‘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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